오늘은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백종원 레시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순두부찌개는 만드는 방법이 정말 다양한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레시피는 고추기름으로 양념을 만들어 얼큰한 맛이 특히 좋은 순두부찌개입니다.

요즘에는 순두부에 라면을 더한 레시피도 인기가 많은데, 더운 여름에는 더위를 이겨내고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 주고, 추운 겨울에는 얼큰하고 뜨끈해서 잘 어울리는 음식이 바로 순두부찌개인 것 같습니다. 그럼 매콤한 백종원식 순두부찌개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

양념장 재료 : 다진 양파 1/2컵(50g), 대파 1/3컵(25g), 다진 마늘 1큰술(15g), 국간장 1큰술(10g), 굵은 고춧가루 1큰술(10g), 고운 고춧가루 1/2큰술(5g), 간 돼지고기 30g, 식용유 2큰술(20g), 참기름 1큰술(10g), 꽃소금 1/2작은술(3g), 황설탕 1작은술(5g)
기본 재료 : 순두부 양념장 2/3컵(160g), 순두부 1개(350g), 계란 1개(60g), 쪽파 1큰술(7g), 청양고추 1개(8g), 후춧가루 1꼬집(1g), 물 2/3컵(120g)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먼저 순두부찌개에 들어갈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술과 참기름 1큰술을 두릅니다. 순두부찌개에는 참기름이 들어가야 맛이 좋다고 하며,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는 피하고 카놀라유는 사용하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대파 1/3컵과 간 돼지고기 30g을 넣고 뭉치지 않도록 풀어가며 볶아주세요. 대파 대신 쪽파를 사용하셔도 되고, 돼지고기 대신 소고기나 닭고기를 넣어도 무방합니다.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잘게 다진 양파를 넣어 줍니다. 이때 불이 너무 세면 참기름이 탈 수 있으니 중불 정도에서 볶아주세요.

순두부찌개는 이 단계에서 만드는 기름 맛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양파의 수분을 날린다는 느낌으로 기름이 자글자글해질 때까지 충분히 볶아주세요.

여기에 다진 마늘 1큰술과 꽃소금 1/2작은술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이어서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황설탕 1작은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고운 고춧가루가 들어가야 밖에서 사 먹는 순두부찌개 같은 맛이 난다고 합니다. 고운 고춧가루가 없으면 굵은 고춧가루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때 고춧가루가 탈 수 있으니 잠시 불을 끄고 물을 소량 넣어 볶아주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잘 볶아주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이제 순두부찌개를 끓이겠습니다. 뚝배기에 물 2/3컵과 양념장 1컵을 넣고 잘 풀어주세요. 물 대신 곰탕 국물이나 멸치 육수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여기에 순두부 1개를 넣고 숟가락으로 적당히 나누어 주세요. 순두부는 잘 부서지므로 너무 많이 저어주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센 불에서 끓이다가 간 마늘 1큰술과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줍니다.


찌개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먹기 직전에 계란 1개를 깨뜨려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매콤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잘게 썬 청양고추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백종원 레시피)을 살펴보았는데요, 해물이 들어간 순두부찌개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바지락이나 꽃게 등을 추가하셔도 좋고, 간은 마지막에 소금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순두부찌개에 들어가는 두부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분들께도 도움이 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 강화와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환절기에 먹기에도 잘 어울리는 순두부찌개이니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꼭 한 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맛있는 식사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