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개장이 어렵다는 편견 때문에 끓이기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빠르고 간편하게 끓일 수 있는 편스토랑 어남선생의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재료
한우 소고기양지 400g, 대파 2대, 무 500g, 느타리버섯 200g, 콩나물 300g, 물 2리터 식용유 2바퀴, 참기름 2t, 고춧가루 5t, 굵은소금 0.5t, 참치액 4t, 쌈장 2t, 다진 마늘 1t
고기밑간 : 소금 4꼬집, 밀가루 1t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① 육개장 재료 손질
1. 한우 통양지는 육사시미를 썰 듯이 결의 반대 방향으로 얇게 썰어줍니다.
2. 먹기 좋게 반으로 썰어줍니다.
3. 양지 100g당 소금 1꼬집을 넣고 밑간을 합니다. (고기 양이 400g이므로 4꼬집을 넣어 밑간합니다.)
4. 밀가루 1t를 넣고 섞어줍니다.
▶수입산 대신 한우를 사용해 주세요.
▶한우로 끓이면 고기 씹는 식감이 더 좋고, 국물이 더 진하게 우러납니다.
▶밀가루를 넣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육개장 국물 맛을 더 진하게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무는 한입 크기(숟가락에 딸 수 있는 사이즈)로 나박하게 썰어줍니다.
6. 대파는 5cm 길이로 반으로 갈라 자릅니다.
7.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먹기 좋게 손으로 찢어줍니다.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② 육개장 끓이는 법
8. 냄비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중불로 3분간 예열합니다. (충분히 예열하면 고기가 눌어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9. 예열한 냄비에 식용유 4t, 참기름 2t를 두른 뒤, 밀가루에 버무린 양지를 볶아줍니다.
10. 고기의 핏기가 사라지면 대파를 넣고, 파기름이 나는 느낌으로 고기와 함께 달달 볶아줍니다.
11. 파기름이 충분히 나왔다고 생각되면 무를 넣고 2분간 더 볶아줍니다. (무를 기름에 볶아주면 풍미가 살아나고 훨씬 맛있어집니다.)
12. 약불로 줄인 후 고춧가루 5t를 넣고 볶아줍니다.
13. 고춧기름이 나오기 시작하면 다진 마늘 1t, 국간장 5t, 참치액 4t, 굵은소금 0.5t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물을 붓고 끓이기 전에 재료들을 충분히 잘 볶아줘야 육개장 맛이 깊어집니다)
14. 물 2리터를 붓고 느타리버섯, 쌈장 2t를 넣은 뒤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냄비 바닥에 눌어붙은 양념이 있을 수 있으니 주걱으로 바닥을 한 번 긁어주세요.)
15. 육개장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20분간 푹 끓여줍니다.
류수영 육개장 꿀팁
육수 대신 쌈장을 넣어 깊은 맛을 내며, 간단하면서도 국물이 텁텁하지 않다고 합니다.
16. 20분 후 콩나물 300g을 넣고 다시 뚜껑을 덮은 채 15분간 끓여줍니다. (소고기 육개장을 끓일 때 콩나물은 선택사항입니다)
류수영 육개장 꿀팁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어남선생 평생 육개장 완성!
육개장은 뚝배기에 담아 섞박지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님의 3년 연구 끝에 완성된 평생 레시피, 정말 감사드립니다. 육개장을 끓이려면 괜히 겁부터 났는데요, 이번에는 어남선생 레시피로 꼭 끓여서 먹어봐야겠습니다.